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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에 투자하면 안되는 이유

by prosun 2024. 2. 26.

많은 분들이 맥쿼리인프라의 높은 배당률 + 배당성장률을 보고 투자합니다. 하지만 맥쿼리인프라에 투자하실 분들은 이것들은 알고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 뭐하는 회사인가?

맥쿼리인프라는 2002년 호주의 맥쿼리그룹과 한국의 신한금융지주가 합작하여 탄생하였다.

맥쿼리인프라는 타 리츠 회사들이 건물을 사서 임대료로 수익을 거둬들이는것과 다르게 인프라에 투자하여 통행료로 수익을 거둬들인다는 점에서 타 리츠 회사들과 다르다.

현재 대한민국의 여러 터널,고속도로,교각등을 건설,투자하여 수익을 거두어들이고 있는 회사이다.

대표적으로는 인천대교 ,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 마창대교 , 인천-김포 고속도로가 있다.

 

맥쿼리인프라의 장점 

  1. 꾸준한 우상향 주가 그래프
  2. 배당컷 없는 꾸준한 배당성장률 
  3. 높은 배당률 (약 연6~7%선 형성)
  4. 연금 , ISA 계좌에 투자가능 

맥쿼리인프라의 단점 

  1. 대부분의 자산들이 완전 소유가 아닌 인프라 장기임대 개념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자산들이 국가소유로 넘어간다.
  2. 주요 수입원인 인프라들이 10년안에 계약기간이 종료되어서 국가소유로 넘어간다. (백양터널 1년 , 광주 제2순환도로 5년 , 인천공항국제고속도로 7년...)
  3. 현재 맥쿼리인프라는 2020년들어 빈번한 유상증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4. 정부의 지원감소,저출산 대응책이 없다면 배당컷을 시작할수도 있다.

 

맥쿼리인프라의 잔존 사업시행기간 

출처 맥쿼리인프라 MKIF투자설명서 2024.2 ver

사업시행기간 : 사용할수 있는 기간 

잔존 시업시행 기간 : 남은 사용 기간 

 

맥쿼리인프라의 개인적 의견 

맥쿼리인프라는 주가상승,배당만을 고려해봤을때는 국내에 이보다 더 좋은 주식이 존재할까 싶은 좋은 주식 이지만 

맥쿼리인프라가 기존 리츠기업과는 다르게 지분을 가지고 장기임대로 수익을 창출한다 라는걸 고려해보면 

현재 가장큰 수입을 가져다주고있는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의 잔존사업시행기간이 7년밖에 남지 않았다는것과 

잦은 유상증자를 고려해봤을때 투자에 유의해야한다.

대부분의 맥쿼리인프라 투자자들이 단기투자자들이 아닌 장기적으로 배당과 시세차익을 노린다는걸 생각해보면 

당장의 항후 5년정도는 시세차익과 배당 모두 챙길수 있겠지만 그 이후는 장담할수 없다.

개인적으로는 맥쿼리인프라를 비추하는 편이다.

 

https://www.mkif.com/ko.html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MKIF")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이하 "민투법")에 의해 설립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www.mkif.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