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투의 심리학 1장 : 어떻게 하면 상대에게 Yes를 이끌어 낼것인가?
사회성의 법칙
- 우리는 상대방이 좋다고 말하거나 칭찬 하는것은 별 의심없이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모두가 동의한다면 나혼자 반대하기 힘든 이유가 이것때문이다.
- 상대방에게 모두가 따르는 사회적 규범이라고 제안하며 ~모두가 라는 말을 넣으며 설득 한다면 설득할때 매우 편리해질수 있다.
- Keypoint : 강요가 아닌 사회적규범을 사용하며 이야기 하는것
이븐 어 페니 테크닉
- 이븐 어 페니 테크닉은 사소한 부탁으로 시작하는것이다.
- 사소한 부탁은 상대방이 부담스러워 하지 않고 종종 부탁보다 더 큰 호의를 배풀어주기도 한다.
- 예를들어 만원이 필요하다면 오천원만 빌려달라고 하고 추후에 금액을 높힌다면 처음부터 만원을 빌려줄 확률보다 높은 확률로 만원를 빌릴수 있다.
- Keypoint : 떠맡은 이상 마지막까지 도와주자는 마음이 생기게 만들자
오찬의 법칙
- 상대방을 설득할때는 무언가를 같이 먹거나 마시면서 설득을 한다면 상대방이 응할 확률이 올라간다.
- Keypoint : 무언가를 같이 먹는다는 이유만으로 서로간의 친밀도를 올릴수있다.
DTAG의 법칙
- 부탁의 목적이나 이유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방법
- 부탁의 이유나 목적을 제안을 시작하며 말하면 좋다.
- 예를들어 단순하게 밥을 먹으러 가자는 말보다는 점심으로 집앞에 있는 파스타를 먹으러 가자는 말이 더 상대방이 대화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답변을 받을 확률이 올라간다.
- Keypoint : 사람들은 대개 마음속에 도와주고 싶다는 감정이 있다.
레토릭법
- 상대방이 직접 답변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 상대방에게 ~라고 생각할수 있지 않을까? 라고 질문 함으로써 상대방이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 Keypoint :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는것이 아닌 질문 형식으로 말해서 상대방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상상하게 만들어야 한다. 단 자신에 대한 신념이 확고한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을수도 있다.
축적의 법칙
- 설득하고 싶은 일의 이유나 증거를 `논거`라고 한다면 이 논거가 많을수록 상대가 설득될 확률도 높아진다. 이 논거가 논리적인가는 따지지 않는다.
- 여성이 남성보다 말싸움을 더 잘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남성은 여성보다 이성적이기 때문에 주로 논거를 생각하거나 선택할때 `이 논거가 이 주제에 부합하는가?`를 생각하지만 여성은 남성보다 위 생각을 적게하고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은 논거를 제시하고 대부분의 말싸움을 이긴다.
- 논거의 개수에 따라 승자가 정해지기도 한다.
- Keypoint : 근거가 없어 보여도 논거수에 비례하여 승부 확률은 올라간다.
정보의 가치부여
- 이야기의 출처에 신빙성을 담아라
- 전문가,논문,유명 잡지에서 나온 내용이라는 한줄의 글이 전체적으로 신빙성을 상승시킨다.
- 이야기의 출처인 정보원을 알리는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단 이야기의 출처가 오히려 악영향을 줄수 있는 내용이라면 숨기는것이 좋다. 예를들어 트위터,디씨인사이드,나무위키... 등등
- Keypoint : 이 방법은 자존심이 높은 사람에게 사용할수록 정보의 출처에 가치를 부여하면 효과가 높아진다.
라벨 효과
- 보통사람에게 ``너는 참 성실한 사람이야`` 이라는 라벨을 달아주면 그 사람은 그 라벨대로 행동하려고 노력할것이다. 비록 라벨이 부정적인 말이라도 똑같다.
- Keypoint : 당신은 ( ) 한 사람 이라는 한마디가 실제로 그런 사람을 만든다. 이말은 자기 자신에게도 적용된다.